2020년 새해를 맞은지 엊그제같은데, 어느 새 4월이 되고 벚꽃이 피기 시작했네요.
이제 금방 또 더운 날이 계속 되겠지요? 
더운 날을 대비해서, 2020년 몸보신할 복날, 복달임 날은 언제인지 알아볼까요?

* 복달임은 삼복(초복, 중복,말복)에 고기로 국을 끓여 먹는 풍습을 말합니다.

2020년 복날

1. 초복 날짜 계산
삼복 중 첫 번째 복날인 초복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로 날짜를 계산하는데요.
어려운 말이 많이 나오지요?

" 하지 " 란?
하지는 24절기 중 열번째 절기로, 북반구에서 태양이 제일 높고 낮이 제일 긴 날을 뜻합니다.

" 경일 " 이란?
경일은 천간이 경(庚)으로 된 날로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10일 주기로 돌아옵니다. 즉, 10일 간격으로 계산한다고 보면 됩니다.

2020년 초복은 7월 16일 목요일입니다. 

2. 중복 날짜 계산
삼복 중 두 번째 복날인 중복은 하지로부터 네 번째 경일입니다. 그래서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인 초복과 10일 차이가 납니다.
2020년 중복은 7월 26일 일요일입니다.

3. 말복 날짜 계산
말복은 입추부터 첫 번째 경일로 날짜를 계산하며, 2020년 말복은 8월 15일 토요일입니다.


삼복 유래

삼복은 중국에서 유래된 속절로 진나라 때 해충피해를 막기 위해 개를 잡아 삼복제사를 지낸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이후에 우리나라에서 더운 여름에 허해진 몸의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으로 복날의 문화가 자리 잡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