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예계에서 '가스라이팅' 이란 단어가 화두에 오르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심리 혹은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타인의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든 후, 타인 스스로가 의심에 빠지게 되면 조종하고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가스라이팅'이란 단어는 1993년 가스등(Gas Light) 란 연극에서 유래했는데요.
이 연극에서 아내의 재산을 탐내 결혼한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어둡게 만든 후, 아내가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면 이를 부정하며 아내를 탓합니다.
아내는 점차 현실인지능력과 판단력이 흐려지며 남편을 의지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나온 정신적 학대를 일컫는 말이 바로 '가스라이팅' 입니다.

가스라이팅의 학대 예시는 다음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거부 : 피해자의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지 않는다.
반박 : 피해자가 A라고 말하면 가해자는 B라고 말하며 기억을 불신한다.
전환 : 가해자가 피해자의 생각을 의심한다.
경시 : 지속적인 상황조작을 통해 피해자의 의견을 하찮게 여겨지도록 만든다.
망각 : 가해자가 실제로 발생한 일을 모르는 척 하거나 잊은 척 한다.


이 과정에서 가해자는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모든 책임과 탓을 피해자에게로 돌리며 피해자를 무시하기에 이르는데요.
이런 말들은 상대방의 정신세계를 무너뜨리고 지배하기 위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자신이 더 우월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 자기중심화법이 가스라이팅을 유발합니다.

이런 관계는 연인 뿐 아니라 부모 자식관계, 회사 내 비즈니스 관계, 그리고 친구 사이 등 사람과 사람이 맺는 모든 관계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스라이팅에 대한 간단한 자가진단 테스트도 있는데요. 테스트 문항 중 4개 이상에 해당하면 가스라이팅 상황과 근접하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