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mad(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가기

Digital Nomad 에 대해서 들어봤나요?


사전적인 뜻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과 주거에 있어 유목민(nomad)처럼 자유롭게 이동하면서도 창조적인 사고방식을 갖춘 사람들을 뜻한다.


디지털 노마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과 같은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여 정보를 끊임없이 활용하고 생산하면서 디지털 시대의 대표적인 인간유형으로 인식되고 있다.


프랑스 사회학자 자크 아탈리가 그의 저서 '21세기 사전'에서 '21세기는 디지털 장비를 갖고 떠도는 디지털 노마드의 시대'라고 규정하면서 처음 쓰였다.


출처 - 디지털 노마드 [Digital Nomad]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누구나가 다 디지털 장비를 소유하고 이전보다 빠르게 세계 어느 곳에서나 쉽게 정보를 생산하고 재창조해내는 지금,


영원히는 아니더라도 디지털 노마드가 한 번씩은 되어봤음직 합니다.


특히나 여행을 좋아하고 많이 즐기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디지털 노마드로 아예 살아가고 싶은 유혹도 많이 느끼겠지만, 문제는 역시나 경제적인 곳에서 옵니다.


일정의 수입이 없다면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가기 힘들테니까.


이에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갈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있어 소개해 봅니다.


물론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가기 위해선 아래의 팁들 중 하나의 수입만 고집하기보다는 다양화 하는 것이 여러가지 가능성에 대비해서 좋을 것이다.






1. 외국어 수업


외국어 수업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항상 어딘가에서 필요로 하는 수업이다. 게다가 요즘은 꼭 면대면이 아니라, Skype 등을 통한 화상 으로도 많은 수업이 진행된다. 때문에 내가 어디에 있던지 전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니, Digital Nomad로 살아가면서 수입을 얻기에 적당하다.


2. SNS 마케팅


SNS 의 위력을 아직까지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심지어 디지털 노마드라면, 내가 여행하며 기록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스토리처럼 보여지는 경험도 해봤을 것이다. SNS을 통한 홍보나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세계 곳곳 어느 곳에나 있다. 미리 운영하고 있는 SNS가 있다면 더 쉬울 것이다.


3. 전자책 출판


아마존의 킨들 플랫폼을 활용하여 전자책을 출판하여 수입을 얻을 수 있다. 전자책이 허가된 후에는 오디오 변환이 가능하거나 실제 책 출판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원천이 된다.



+ Recent posts